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왜 게임 컨트롤러는 A, B, X, Y를 사용할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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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XBOX나 닌텐도의 컨트롤러를 보면 A, B, X, Y의 알파벳으로 버튼을 구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
근데 왜 하필 ABCD도 1234도 아닌 ABXY일까요?

이 버튼 배열을 처음 시작한 것은 닌텐도의 SNES입니다. SNES에서 처음으로 오른쪽의 버튼들을 4가지로 늘렸는데, 이때 추가된 것이 X와 Y버튼이었습니다.



사실 특별한 이유는 없고 X와 Y버튼이 추가되면서, 기존의 A, B 버튼들과 구분하기 위해 X Y로 만들어졌다는 것이 가장 근거가 있습니다.

아마 처음 SNES를 개발할 때, ABCD는 너무 재미가 없다거나, B,C,D는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릴 수도 있거나,  등의 여러 이유가 함께 작용하지 않았나싶네요.



그리고 또 하나 재미있는 점은 닌텐도와 XBOX의 A, B 버튼의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다는 점 입니다.
닌텐도는 오른쪽이 A이고, XBOX는 왼쪽이 A버튼이죠.

이것도 그렇게 큰 이유는 없습니다.
닌텐도는 일본 기업이기 때문에 처음 NES를 개발할 때,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A와 B를 만들었습니다. 하지만 미국은 왼쪽부터 읽기 때문에 A, B가 반대로 된 것입니다.


최근에는 VR등 새로운 기술들의 개발과 함께 게임 컨트롤러들 또한 다양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. 이렇게 새롭게 생겨나는 여러 컨트롤러들 또한 A, B, X, Y의 버튼들을 계속 사용하게 될 것인지 궁금해지네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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